안녕하세요~
계획하는 블로거 플랜정 입니다.
어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도 온라인 강의를 하면서
알게 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 거에요.
오늘 소개할 사이트는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에듀넷 e학습터입니다.
이번 온라인 개학으로 혼란을 예방하고자
정부에서 추천한 사이트인데요.
접속자 수가 많아지면서 로그인이 안되거나
영상이 안 보이는 등의 버그가 많이 발생했다고 해요.
저는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 시간의 댄스강사로 일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수업이 아닌 학교는 콘텐츠 올리고 출석률 관리만 하면 되구요.
실시간 수업 인 학교는 오픈 채팅방으로 출석을 해서 저는 크게 지장이 없더라구요.
🙄
오늘은 이런 어려움보다
콘텐츠를 올리는 쪽으로
초점을 두고 포스팅 하려고 해요.
자 먼저 e학습터의 첫 화면입니다.
이렇게 학교의 지역마다 다른 사이트로 연동됩니다.
사이트 형태는 똑같지만 다른 지역으로 들어간다면
회원가입과 로그인 아이디도 달라져요.
왜 달라지는지 '회원가입' 화면으로 알아볼까요?
1.먼저 가입 유형으로 교원/학생/일반으로 나뉘어요.
선생님들은 당연히 꼭 [교원]을 클릭하시고 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2.일반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입력하시구요.
3.학교(기관)명에서 자신이 일하는 학교를 찾아주셔야 해요.
그러니, 한 지역의 한 학교마다
다른 계정이 생성되겠죠?
4.마지막 교육행정인증서는 교원분들의
나이스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없으신 분들은(처음 그 학교에 출근하는 강사, 교원)
나이스 인증서 먼저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마치시면
해당지역의 로그인 화명으로 가셔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는데요.
왼쪽 초록박스인 [T-CLEAR]을 클릭하시고
로그인 하셔야합니다.
오른쪽 주황색 박스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로그인 버튼입니다.
제가 언뜻 교무실에서 들었는데
소셜 아이디는 잘 튕긴다고 하니
비추천입니다.ㅠㅠ
로그인을 잘 마치면
계정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담임 선생님들이 부담임으로 지정해주시면
쪽지와 함께 저렇게 학급목록이 생깁니다.
e학습터에서 콘텐츠를 올려 강의 자료를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데요.
여러 접근 방법이 있지만 이렇게 홈에서
찾아들어가는게 가장 헷갈리지 않더라구요.
위 사진의 동그란 표시 1, 2를 잊지마세요.
1.[개설학급]으로 들어가서 게시판 사용하기
2.[강좌관리]로 들어가서 강좌 업로드 하기
1.게시판 사용하기
[1번 개설학급]버튼으로 들어가서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어요.
개설학급은 아래 사진처럼 한눈에 보실 수 있는데요.
저는 각 담임선생님들께서 부담임으로 지정해주셔서
부담임 신분으로 각 반에....다 올려야 해요.
따로 과목반을 개설해주시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장단점이 있는거 같아요.
이 방법은 학생들이 편리하게 수업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선생님들은 같은 수업을 여러번 올려야하죠.ㅎㅎ
1학년 1반에 한 번 들어가볼게요.
이 화면은 1-1 담임, 부담임, 반 학생들만 볼 수 있어요.
오른쪽에 [게시판 이동]버튼을 클릭하시면
각 과목 게시판이 나와요.
스포츠 클럽활동은 동아리 활동이랑 같이
담임선생님께서 딱 만들어 주셨네요.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게시판 등록 시 저렇게 최신글 먼저 뜨게 되는데요.
선생님이 공지형으로 만들면 제일 위에 빨갛게 떠있게 할 수 있구요.
학생들도 일반형으로 작성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학생 공지형은 자제시키겠죠?)
아래 사진처럼 간편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이때 첨부파일 업로드는 최대 100MB라는 거 유의하세요.!!
2.콘텐츠 강좌 올리기
두 번째 방법은 홈화면 [강좌관리]로 들어와서
강좌 올리기 입니다.
게시판은 보시다시피 첨부파일이 100MB밖에 지원이 되지않아서
간단한 문서파일을 업로드시킬 때 유용한 거 같구요.
영상이나 링크 콘텐츠를 올릴 때는 강좌등록을 많이 사용해요.
선생님이 올린 영상을 보거나 링크를 클릭하면
출석율로 나타나게 되서 실시간 수업을 하지 않는
학교도 이걸로 출석률을 체크할 수 있어요.
'강좌관리'에서 '학급선택'을 하게 되면
담임 선생님이 만들어 두신 날짜 별 강좌가 있습니다.
자신의 강좌를 올릴 목차관리를 클릭해 볼게요.
도덕 선생님께서 1등으로 올려두셨네요.👍🏻
이 화면은 목차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주제 추가하기]클릭
[사용자 주제등록]으로 목차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학생들도 이 페이지에서 각 교시마다 주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콘텐츠가 나오고 그걸 수강하면 됩니다.
제가 해놓은 빨간 표시를 순서대로
누르면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생각보다 쉬워요.☺
여기서 중요한 건 파일 용량이 그래도 300MB이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콘텐츠 종류}에서 파일 업로드는
동영상, 문서, 이미지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외부url을 선택하시면
저처럼 블로그 링크를 사용해서
더 많은 용량의 영상과 정보를 담아 수업 할 수 있어요.
유튜브나 지원중인 영상강의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인데요.
유튜브는 저작권에 걸리지 않게 정말 잘 살펴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동료 교사분들이 괜찮다고 하셔도
책임은 본인의 몫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잘 알아보기!!( •̀ ω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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