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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팁 앤 팁💸💡/생활 속 팁

온라인 수업 에듀넷 e학습터 두 가지 활용 방법

안녕하세요~

계획하는 블로거 플랜정 입니다.


어제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도 온라인 강의를 하면서 

알게 된 사이트를 소개해드릴 거에요.


오늘 소개할 사이트는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에듀넷 e학습터입니다.


이번 온라인 개학으로 혼란을 예방하고자

정부에서 추천한 사이트인데요.

접속자 수가 많아지면서 로그인이 안되거나 

영상이 안 보이는 등의 버그가 많이 발생했다고 해요.


저는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 시간의 댄스강사로 일하고 있는데요.

실시간 수업이 아닌 학교는 콘텐츠 올리고 출석률 관리만 하면 되구요.

실시간 수업 인 학교는 오픈 채팅방으로 출석을 해서 저는 크게 지장이 없더라구요.

🙄


오늘은 이런 어려움보다 

콘텐츠를 올리는 쪽으로 

초점을 두고 포스팅 하려고 해요.


자 먼저 e학습터의 첫 화면입니다.

이렇게 학교의 지역마다 다른 사이트로 연동됩니다.

사이트 형태는 똑같지만 다른 지역으로 들어간다면 

회원가입과 로그인 아이디도 달라져요.


왜 달라지는지 '회원가입' 화면으로 알아볼까요?


1.먼저 가입 유형으로 교원/학생/일반으로 나뉘어요.

선생님들은 당연히 꼭 [교원]을 클릭하시고 가입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2.일반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입력하시구요.


3.학교(기관)명에서 자신이 일하는 학교를 찾아주셔야 해요.

그러니, 한 지역의 한 학교마다 

다른 계정이 생성되겠죠?


4.마지막 교육행정인증서는 교원분들의

나이스 인증서를 그대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없으신 분들은(처음 그 학교에 출근하는 강사, 교원)

나이스 인증서 먼저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이렇게 회원가입을 마치시면

해당지역의 로그인 화명으로 가셔서

로그인을 진행해주시는데요.

왼쪽 초록박스인 [T-CLEAR]을 클릭하시고

 로그인 하셔야합니다.


오른쪽 주황색 박스는 학생들이 사용하는 로그인 버튼입니다.


제가 언뜻 교무실에서 들었는데

소셜 아이디는 잘 튕긴다고 하니

비추천입니다.ㅠㅠ


로그인을 잘 마치면

계정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담임 선생님들이 부담임으로 지정해주시면

쪽지와 함께 저렇게 학급목록이 생깁니다.


e학습터에서 콘텐츠를 올려 강의 자료를 

학생들에게 보여주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인데요.

여러 접근 방법이 있지만 이렇게 홈에서

찾아들어가는게 가장 헷갈리지 않더라구요.

위 사진의 동그란 표시 1, 2를 잊지마세요.


1.[개설학급]으로 들어가서 게시판 사용하기

2.[강좌관리]로 들어가서 강좌 업로드 하기



1.게시판 사용하기


[1번 개설학급]버튼으로 들어가서

게시판을 이용할 수 있어요.

개설학급은 아래 사진처럼 한눈에 보실 수 있는데요.


저는 각 담임선생님들께서 부담임으로 지정해주셔서 

부담임 신분으로 각 반에....다 올려야 해요.

따로 과목반을 개설해주시는 곳도 있다고 하는데,

장단점이 있는거 같아요.


이 방법은 학생들이 편리하게 수업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선생님들은 같은 수업을 여러번 올려야하죠.ㅎㅎ


1학년 1반에 한 번 들어가볼게요.


이 화면은 1-1 담임, 부담임, 반 학생들만 볼 수 있어요.

오른쪽에 [게시판 이동]버튼을 클릭하시면

각 과목 게시판이 나와요.


스포츠 클럽활동은 동아리 활동이랑 같이

담임선생님께서 딱 만들어 주셨네요.


자신에게 맞는 과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게시판 등록 시 저렇게 최신글 먼저 뜨게 되는데요.


선생님이 공지형으로 만들면 제일 위에 빨갛게 떠있게 할 수 있구요.

학생들도 일반형으로 작성할 수 있어요.

(학교에서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학생 공지형은 자제시키겠죠?)


아래 사진처럼 간편하게 글을 작성할 수 있어요.

이때 첨부파일 업로드는 최대 100MB라는 거 유의하세요.!!



2.콘텐츠 강좌 올리기

두 번째 방법은 홈화면 [강좌관리]로 들어와서

강좌 올리기 입니다.


게시판은 보시다시피 첨부파일이 100MB밖에 지원이 되지않아서

간단한 문서파일을 업로드시킬 때 유용한 거 같구요.

영상이나 링크 콘텐츠를 올릴 때는 강좌등록을 많이 사용해요.


선생님이 올린 영상을 보거나 링크를 클릭하면

출석율로 나타나게 되서 실시간 수업을 하지 않는 

학교도 이걸로 출석률을 체크할 수 있어요.  

'강좌관리'에서 '학급선택'을 하게 되면

담임 선생님이 만들어 두신 날짜 별 강좌가 있습니다.


자신의 강좌를 올릴 목차관리를 클릭해 볼게요.

도덕 선생님께서 1등으로 올려두셨네요.👍🏻

이 화면은 목차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주제 추가하기]클릭 

[사용자 주제등록]으로 목차를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학생들도 이 페이지에서 각 교시마다 주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콘텐츠가 나오고 그걸 수강하면 됩니다.


제가 해놓은 빨간 표시를 순서대로

누르면서 따라오시면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생각보다 쉬워요.☺


여기서 중요한 건 파일 용량이 그래도 300MB이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콘텐츠 종류}에서 파일 업로드는

동영상, 문서, 이미지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외부url을 선택하시면

저처럼 블로그 링크를 사용해서

더 많은 용량의 영상과 정보를 담아 수업 할 수 있어요.

유튜브나 지원중인 영상강의를 활용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인데요.

유튜브는 저작권에 걸리지 않게 정말 잘 살펴보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동료 교사분들이 괜찮다고 하셔도

책임은 본인의 몫이라는 거 잊지 마세요.

잘 알아보기!!( •̀ 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