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팁 앤 팁💸💡/생활 속 팁

중학교 스포츠클럽 강사 온라인 수업 콘텐츠 만들기

안녕하세요~
드디어 일을 시작하게 된 플랜정입니다^^

구독자분들은 아실텐데
저는 프리랜서 강사로 여기저기 활동하고 있어요.

이번에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늦춰지면서
제가 하던 수업들도 일시정지로 한 달 넘게 일을 못했습니다😫

이번에 온라인 개학이 결정나게 되면서 '학교 스포츠강사'도

정규 수업에 포함되는 시수 이므로 온라인으로 수업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아동 센터와 초등 방과후는 자체적으로 수업을 결정하기때문인지 아직 수업소식이 없네요.
아이들 건강이 우선이기에 외부 강사의 수업이 힘들 수 밖에 없을 거 같아요.😢

수업은 학교마다 방식이 약간씩 차이는 나지만
제가 일하는 학교 두 곳에서의 방법과 제가 시행할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같은 프리랜서 강사 분들 3월동안 수업을 못해서 급여가 많이 줄었을텐데요.

아래 링크 참고하시고 저랑 같이 정부 지원금 받아요~

https://planjung.tistory.com/48?category=851613

수업 과정 (에듀넷e학습터와 ZOOM화상 수업을 병행했을 경우)

1.강사가 수업에 필요한 콘텐츠를 미리 준비한다. = 피피티자료나 영상을 찍어서 파일 준비 또는 유튜브나 EBS자료 찾기

2.강사가 수업 후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수준의 과제활동지를 미리 만든다. =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배울 수 있는 부분을 간략히 요약 정리하고 관련 된 퀴즈나 소감문 작성 등의 서식을 제공한다.

3. 수업 하루 전에 수업 콘텐츠와 과제활동지를 에듀넷 e학습터에 공지한다.

4.수업 당일 해당 시간에 ZOOM을 통해 학생들 출석체크를 시행한다.

5.콘텐츠나 과제활동지에 대한 설명과 수행 방법을 설명한 뒤 충분한 수행시간을 준다.

6.콘텐츠를 본 후 수업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ZOOM화상 채팅을 통해 피드백 한다. = 학생들은 기본 음소거로 화상 수업을 진행해야 오디오가 겹치치않는다. 학생이 질문이 있을 경우, 오디오 해제를 통해 소통할 수 있다. 토론이 필요한 경우 전체 오디오 해제가 가능하다. 이때는 발언권자를 강사가 정해주는 것이 수업 진행을 유연하게 할 수 있다.

7.학생들 수업 과제물 제출은 e학습터의 게시판에 학생 이름과 함께 업로드를 지시하고, 화상 수업중 시간을 주거나 수업 후 언제까지 제출 기한을 정해준다.

 

콘텐츠 제작 방법

첫 시간에 올릴 수업 영상과 활동지는 간단하게 오리엔테이션 형식으로 만들려고 해요.


첫 수업인 만큼 저를 모르는 학생들에게 제 얼굴과 목소리를 알려주면서 친밀감을 형성하고, 학생들과 함께 수업 규칙을 만들고 학생들이 좋아하는 가수나 음악을 질문할 거예요.


그렇게 하면 등교 후 대면수업을 하게 됐을 때 정해진 수업 규칙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고, 학생들의 흥미를 반영한 수업을 하면서 학생들이 재밌어 하고 친근함을 느낄 수 있는 유연한 수업을 할 수 있겠죠?그래서 영상으로 간단한 인사와 함께 제가 좋아하는 가수 및 음악과 꼭 지켜야 하는 규칙들을 먼저 제시하고, 영상이 끝난후 학생들도 적어서 제출 할 수 있게 만들 거예요 .

과제 활동지 예시(다른 교과목들도 과제가 많다고 들어서 스포츠 클럽활동은 아주 간단하게 학생들이 작성할 수 있게 하도록 학교에서 권고받았어요. )

 

영상을 찍을때는 해당 학교에 부탁드려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 장소 제공을 부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만드는 거면 거절 할 학교는 없겠죠?ㅎㅎ

저는 폰 카메라로 삼각대 세워놓고 정말 그냥 찍을 거구요. 좋은 카메라나 촬영 장비가 있으신 분들은 이 때 활용 하시면 되겠죠?

영상과 아이들이 피드백 받을 수 있는 활동지가 준비되었으면 해당 학교 e학습터에 업로드 시킵니다.

활동지를 학생들에게 받는 방법은 e학습터의 게시판이나 선생님 e메일도 좋을 듯해요.
저는 e학습터의 게시판을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화상 수업


저는 두 곳 중 한 학교에서 zoom을 활용한 화상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이 방법은 유튜브에 자세히 설명되어있더라구요.

개인 노트북을 사용하면 편리하다고 하는데, 저는 학교 컴퓨터를 활용할 거예요.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노트북이 없고 한 군데만 화상수업을 하면 되기때문입니다.

저는 실시간 화상으로 먼저 출석체크를 하고
"e학습터에서 콘텐츠 확인하고 오세요~"
한 뒤 충분한 시간을 주어 학생들이 영상을 보고 오게 하려고 합니다.

약속된 시간이 지나면 화상 수업으로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해주고, 오늘 수업 과제를 하면서 느낀 소감문이나, 따라 추는 영상을 학생들이 e학습터 게시판에 올리면서 과제물을 수행할 수 있게 할 것 입니다.

 

주의점


아직 저도 온라인 수업을 시행 전이지만 학생의 상황과 다양성을 고려해봐야 겠다는 부분을
제 과목의 입장에서 정리해봤습니다.

1.실제수업에서는 춤 전체를 배우고 외우게 했다면
학생들의 장소와 여건을 고려하여 1차시당 배운 춤의 진도 중에 중요하고 간단한 동작을 추려 미션과제를 제시한다.(영상 찍어올리기)

2.춤을 실제 따라했을때의 소감문작성 과제를 할 때 집안 여건상 컴퓨터나 프린트기가 없는 학생을 고려하여 공책에 작성 가능하다고 제안한다.
(등교 후 소감문 제출해서 검사하기)

3. 실제 수업은 학생들의 체력향상을 위해 움직임 활동으로 구성하지만, 집안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하는 여건 상 큰 동작이나 점프가 불가능 하기에 춤 동작을 언어로 분석하는 콘텐츠를 올려서 학생들이 동작에 대한 인지 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4. 집 안에서만 활동하는 학생들을 위해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챕터 별로 구성 하고, 댄스활동해서 필요한 기초 훈련법을 제공하여 매일 조금식 수행 할 수 있게해서 체력향상과 기초를 다질 수 있게 한다. (실제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춤을 추고싶은 마음에 기초를 지루해 하는 경향이 있어 이번 기회에 집에서 훈련할 수 있게함.)

 

요즘 갑자기 바빠지는 바람에 포스팅들도 밀리고 여유가 없네요.ㅠㅠ

그리고 블로그에 소홀해 지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댓글들은 폰으로 잘 확인 하고 있어요.ㅎㅎ

일을 하고 있어서 댓글의 답장이 점점 느려지는 점 양해부탁드릴게요.^^

공감과 댓글은 사랑입니다. 항상 감사드려요💖